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스토리

블로그홍보?? 각 포털 검색엔진에 내블로그(사이트)를 등록 해보자~!!

블로그홍보?? 각 포털 검색엔진에 내블로그(사이트)를 등록 해보자~!!
블로그홍보?? 각 포털 검색엔진에 내블로그(사이트)를 등록 해보자~!!

어제 포스팅에선 블로그 초보로써 검색사이트의 등록에 대한 실패 경험담을 들려  드렸는데요.

몇분이 제게 트위터의 쪽지로..


그럼 검색엔진에는 어떻게 등록하는거고.. 어디어디 등록을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해서 그분들에게 오늘 각 검색엔진사이트 리스트와 사이트 등록요령을 알려드린다고 약속을 하였기에..
이렇게 정리해봅니다~~(아~~물론 저도 초보입니다만..그래도 또 다른 초보분들을 위해서...^^:)


어제 포스팅에 보셨던것처럼 블로그초보!! 포털사이트 등록 쉽게 생각했다간 실망감만???

초보 블로거가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는것은 결코 만만하게 봐서는 안될 부분입니다만..

그래도 언젠가는 꼭 해야하기에.. ^^:



참고로 검색엔진 등록과 검색엔진에 RSS 등록은 별개입니다.

검색엔진 등록은 본인의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고, RSS 등록은 말그대로 사이트 정보가 아닌
내 블로그의 RSS만 등록하는 것입니다.

둘의 차이점은, 사이트 등록은 자체 심사가 있고, RSS 등록은 심사가 없거나 매우 유연합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1. 검색엔진에 등록하기전 반드시 이것만은 알아두자!!


검색엔진에 등록하기전 반드시 알아야 할것은 바로 성급함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이말은...즉..

저처럼 자신만의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고 나면..

당장이라도 여기저기 나의 블로그 존재와 내가 정성스럽게 작성한 포스트 관련글들이 각종 검색엔진에서
검색만 하면 주르륵~~~ 나오게 하고픈 것은 누구나 당연지사입니다.


허나 검색엔진 자체에서도 내부규정이란게 있습니다..

저처럼 컨텐츠가 부족하거나.. 음란성정보를 담고있다던지... 기타 불건전한 정보를 담고있는것이라면..

많은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대다수의 이용자들을 보호 하기위해서라도..

제가 사장이였다해도 이부분은 반드시 사전점검을 할것이라 생각됩니다..

머~ 그렇다고 우리가 머 나쁜블로그를 하는것도 아니고 머가 문제냐구요??

물론~~우린 순수합니다~~~그쵸? 헤헤


제말의 요지는 ..

불건전한 정보성을 말하고싶은게 아니라...(물론 그런분은 없으시겠죠??)

블로그의 내부 컨텐츠에 대한 부분을 다시한번 이야기 하고자 한 것이었습니다...


저처럼 카테고리의 메뉴분류는 주르륵~~~ 많이 만들어놓고..

정작 해당 카테고리에는 아무내용이 없다면..

분명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 엥??? 여긴머야?? 메뉴만 있고, 내용은 하나도 없잖아!!! 에잇~~ 나가자~~@!!"

라고 바로 블로그를 떠나 버릴수도 있습니다..(물론 이는 극단적인 경우구요~~^^;)


해서...

다음사항을 꼭 기억 해두시고.. (이 부분은 추후 다시한번 상세히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이후 검색엔진 등록을 하시면 저처럼 보류관련 메일은 받지 않을것이라 생각합니다.


1. 초기 블로그 제작시 카테고리에 너무 많은 욕심을 금물!!

 - 처음부터 이것저것, 다른 블로거님들의 카테고리들을 무조건 참조하여 나도 카테고리를 목적없이
   만드는것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이유는 그렇게 만드신다 하여도, 몇일 못가서 내가 왜 이렇게 많이 만들었지??하고 후회만 할뿐입니다.

  하오니 초기에는 본인이 자신있게 최소한 20개정도의 포스팅을 자신있게 작성 할 수 있는 주제로만
  카테고리 메뉴를 만들어 가시고, 이후에 점차적으로 메뉴를 늘려 나가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포스팅 갯수를 무조건 늘려야한다는 압박감에 성의없는 포스팅은 절대금물!!!

- 이는 초기 블로거들이 많이 범하는 실수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저도 이순간에도 포스팅에 대한 고민을 머리가 빠질 정도로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ㅜㅜ

  그렇다고 너무 성의없는 글이나, 주제가 애매한 글내용, 여기저기 남의 컨텐츠를 무조건 카피해서
  쭉~~ 나열만 하는것,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보단 광고성에 의존한 내용등등...

  이러한 포스팅은 결국 아무리 많은 포스팅을 한다하여도...

  검색엔진 사이트의 심사에서 거절당 할 수 있습니다.

  고로...

  당장의 글 갯수에 연연해 하는것보단, 향후 블로그의 질을 높인다는 더 넒은 목표를 가지셔야 합니다.




3. 난 아무것도 모른다고  해서 무조건 남의 글을 카피할바엔 차라리 독후감이라도 쓰자!!!

- 요즘 많은 블로그들의 등장으로 같은 주제의 수많은 글들이 너무나도 많은건 사실입니다.

  허나.. 대부분의 블로거들의 글을 보면 주제는 비슷하지만, 각각의 차이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다해서... 시간이 없다해서 무조건 카피를 할것이라면..

  차라리 블로그의 운영을 좀더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하시거나..

  아니면...

  독후감이라도 쓰신다는 생각으로 하세요...

  이말은 즉, 초등 학교때부터 누구나 독후감이라는것을 해보았을 겁니다.

  본인이 읽고싶은 책을 읽고, 아니면 강제적이라도 독후감을 내라고 해서 여하튼 누구나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렇게.. 독후감이라도 쓰신다는 생각으로 블로그 포스팅에 접근하세요...

  난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해당 전문지식도 없다하시는건 제가 보기엔..
  감히 말씀드리지만...

  핑계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 자신이 가장 잘보는 TV 드라마라도 있으면 그 드라마를 분석 하시고 감상평을 쓰세요..

# 자신이 축구를 좋아한다면.. 전세계 축구정보에 대해 모아보고 의견을 쓰세요..

# 난 서울버스 노선에 대해선 정말 많이 안다하면.. 버스노선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쓰세요.
  가령 어떤 몇번 버스는 어느 구간에서 많이 막히며, 어떤 정류장은 환승이나 탑승이 불편하다등등..

# 내가 침을 정말 잘 뱉으면.. 침에 대한 모든 정보를 찾아보고 정리하세요...


  이렇든.... 주제가 없어.. 전문지식이 없어 주제를 못잡고, 카피만하고, 성의없이 쓴다면..

  제가 단연컨데... 그건 핑계에 불과합니다...

  누구나 세상은 지식만 가지고 사는것이 아니라 상식을 통해서 사는것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는 지식이 아닌 상식입니다....

  지식은 우리말고도.. 전문 사이트들이 넘쳐납니다...
  그러한 사이트와 경쟁할 이유는 없습니다..
  상식이 무너져가는 세상, 해서 상식이 있으면 더 기분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 라고..
  주제를 정하시면..포스트의 주제는 실로 넘쳐 납니다..



4. 하루에 글하나!! 힘들다면... 차라리 비공개로 주제부터 수십개 만들고.. 시간날때마다 쓰고 공개하자!!

- 지금 저도 위와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블로거님들도 같은 방법을 쓰고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어느 누구도 하루 한번 가래떡 뽑아 내듯이 글이 쭉쭉~~나오는건 절대 없습니다..
  매일매일.. 아침부터 자기전까지... 순간순간 생각나는 주제가 있다면..

  무조건 메모  하시고... 주제부터 리스트를 만드세요..

  그리고 시간이 날때마다 해당 주제별로 자료를 모으고 글을 작성 하시면 아주 편하고 부담도 없습니다.
  오픈후 당장 멀하려고 하기보단, 천천히 준비하셔도 블로그 세상은 없어지지 않을 것 입니다. ^^



위부분을 참조하시어 카테고리는 초기에 4~5개정도 분류하시고..

각각 분류별로 포스트글을 4~5개 씩만 채우시고 각 검색엔진에 등록신청을 하신다면...

아마도 큰 이유없이 등록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는 어느 포털 상담원의 권유이기도 합니다.^^)

 

그럼 너무 주제를 벗어난 이야기를 많이했으니..

각설하고, 바로 각 포털사이트의 리스트 및 등록 페이지링크 주소와 간략한 등록방법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아...그리고 각 검색사이트 등록를 하기전에 미리 아래 양식을 생각하여 정리해두신다면..

일일히 사이트별로 적는일없이 해당 내용을 카피해서 붙여넣기형식으로 더욱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목 : 레이돌이의 스타일링크

홈페이지 설명 : 웹디자인,개인블로그,티스토리스킨,웹디자이너,블로그팁,디자인,디자인뉴스

희망 카테고리 : 컴퓨터, 인터넷 > 인터넷 > 블로그 > 개인블로그

등록신청자 이메일 : aaa@naver.com


위의 내용은 각 등록신청시 공통적으로 받는 사항입니다..

위 내용은 제 정보이기에.. 참조만 하시고요~~~절대 그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

등록화면 이미지 참조설명은 네이버쪽만 상세히 하고, 나머지 사이트는 등록 첫화면만 게제 하겠습니다.
(너무나 많은 캡쳐와 정리를 해야 하는 압박감으로 인한...어흑...이해 해주세요...ㅜㅜ)




 2. 네이버 검색등록



네이버 검색등록


네이버 검색등록 - http://submit.naver.com/

네이버 검색등록시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면..미리 로그인하고 진행하시면 한결 편합니다.


해당 페이지로 가셔서 먼저 등록진행 상황확인이라는 것을 하셔야 합니다.

이는 등록하고자 하는 주소가 현재 등록이 되있는지..등등을 사전 확인하는것으로..

없다면 바로 다음 등록화면으로 진행을 할것이고,

같은 주소가 있다면 네이버에 문의하시면 처리결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등록확인을 하시고나면.. (등록확인시 사이트주소는 본인의 블로그주소입니다.)


네이버 검색등록


 하단의 신규 등록신청으로 버튼을 눌러 이동합니다.



그럼 약관동의 화면이 나오고, 동의를 하고 다음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네이버 검색등록

이곳에서 다시한번 관련사항을 항목별로 기입합니다.

# URL - 이곳엔 첫페이지부터 등록하고자 하는 블로그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예 - http://www.stylelink.pe.kr/ )

# 사이트명 - 이곳엔 본인의 블로그 제목을 넣으시면 됩니다.
                  (예 - 레이돌이의 스타일링크 )

# 분류(업종) - 이곳엔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하고자 하는 검색카테고리를 찾으시면 됩니다.
                    보통은 블로그이므로 개인블로그쪽에 하시면 됩니다.
                    간혹 어떤 검색사이트는 개인블로그카테고리가 없으수도 있는데..
                    없으면 가장비슷한 곳에 하시면 됩니다..너무 스트레스 안받으셔도 됩니다..^^:
                    (예 - 컴퓨터, 인터넷 > 인터넷 > 블로그 > 개인블로그)

# 설명 - 이곳엔 본인의 블로그를 나타낼수있는 키워드형식으로 보통 7개정도 단어로 넣으시면 됩니다.
            제가 해보니 7개이상은 대부분 다 참조해주지도않으며, 전체 평균 7개단어정도기준으로 받는듯합니다.

            해당 키워드 단어는 검색엔진 자체별로 심사를 하여 수정 또는 교체, 삭제될수도 있습니다.
            (예 - 웹디자인,개인블로그,티스토리스킨,웹디자이너,블로그팁,디자인,디자인뉴스)


그외 나머지 항목들을 기재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각 신청을 다하고 나면 본인이 등록 신청한 이메일로 아래와 같이 등록신청 확인 메일이 옵니다.


네이버 검색등록


그리고 결과메일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저같이 보류메일이 오면 다시 보류원인에 대하여 보충하고 다시 재심사하면되니..

한번 보류나 거절메일이 왔다고 안되는것은 절대아닙니다~ ^^





 3. 다음 검색등록

다음 검색등록


다음 검색등록 - https://register.search.daum.net/

다음 등록도 네이버와 거의 비슷하오니.. (모든 사이트는 로그인을 먼저 하면 등록이 편합니다.)

등록항목 내용만 저처럼 따로 정리 해 두셨다가 각각 기입하면 좀더 편하게 등록 할 수 있습니다.





 4. 네이트 검색등록

네이트 검색등록

네이트 검색등록 - http://add.nate.com/regi.html

개인적으로 네이트 등록화면은 너무 조잡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아마도 예전 엠파스와 기타 검색사이트과의 여러 합병때문에 사이트화면들이 여러가지로 조합만 된상태로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는듯합니다..

대기업인데...이러한 부분은 하루빨리 일관성있게 교체해야할듯 싶네요...

참고로 네이트는 사이트등록후 등록확인메일이 오면 신청번호가 따로 기재되어 옵니다.

추후 사이트등록정보를 수정하기위해서라도 신청번호는 별도로 저장해두시면 좋습니다.





 5. 구글 검색등록

구글 검색등록

구글 검색등록 - http://www.google.co.kr/intl/ko/add_url.html


구글은 의뢰로 등록이 간략합니다.. 다른 검색 사이트와는 다르게 몇가지 항목이 없습니다.

첫 화면에서 URL에 블로그 주소를 넣으시면 되고,
Comments에는 보통 블로그 제목을 넣으시면 적당할 듯 합니다.





 6. 야후코리아 검색등록

야후 검색등록

야후 검색등록 - https://kr.suggest.yahoo.com/guide/guide_normal.php

야후도 검색등록 하고나면, 등록신청 확인 메일이 오는데 메일에 있는 신청번호를 따로 정리해두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야후쪽은 관련블로그 컨텐츠 포스트갯수가 평균 100개정도 되야 등록이 원활 하다는 경험자들의 조언입니다~





 7. 파란 검색등록

파란 검색등록

파란 검색등록 - http://add.paran.com/normal_info.php

이곳도 해당 화면내용대로 천천히 등록하시면 됩니다.






 8. 천리안 검색등록

천리안 검색등록

천리안 검색등록 - http://dir.chol.com/service/request/reqregister.php

천리안도 화면 안내대로 등록 하시면 됩니다.





 9. 드림위즈 검색등록

드림위즈 검색등록

드림위즈 검색등록 - http://request.dreamwiz.com/BIN/register.cgi?cmd=t&sub=20





 10. 랭키닷컴 검색등록

랭키닷컴 검색등록

랭키닷컴 검색등록 - http://www.rankey.com/site/site_reg_form.php

랭키닷컴 등록시 하단의 오버츄어 관련은 그냥 무시하고 넘어 가시면 됩니다.

오버츄어쪽은 유료입니다.





 11. 검색엔진에 등록 후 마음가짐....


자....  이렇게 모든 검색엔진에 나의 블로그를 모두 등록 신청하였습니다.

물론 어떤분은 위의 모든 사이트에 다 등록을 꼭 해야만 하냐고 물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전 이렇게 대답 해드립니다..

"검색엔진 등록은 왜하세요?? 더 많은 곳에 나의 블로그 글이 잘 검색 되어지고 홍보 되는게 목적이죠??
그럼 하나보단 둘이 좋지 않겠어요~~~!!" 라구요~~^^


정답은 없습니다....

저같이 초보  블로거에겐 검색엔진등록이 가장 쉬운 홍보중에 하나일뿐입니다.

허나 블로그를 운영 하다보면 점차적으로 몰랐던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이라던지, 그외 보이지않았던..
공개되지 않았던 검색에 잘 노출되는 노하우등을 배우거나 들을 수 있습니다..

그건 그때 가서의 또 하나 방법일뿐...

검색엔진에 관해서는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오니..

검색엔진에 등록 하였다고 너무 의존 하지말고..

수천, 수백만명의 블로그와의 차별화.... 나만의 개성있는 포스트 글을 열정을 다해 만들어 간다면..

검색엔진은 우리들의 도구일뿐... 우리자체가 얽매이는 존재가 아니란걸 꼭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


그럼 오늘도 힘차게 하루를 시작해보자구요~~~!!! 아자아자~!! *^^*

아참~~ 이왕 시간내어 제 글을 잠시라도 보셨으면~~
그냥 가시지 마시고~~ 3초만 시간을 내어 추천과 함께 구독 해주시면 어떨까요~~~~

그럼 저도 여러분도 서로 행복한 블로거가 되지않을런지요~~~ 헤헤